본문 바로가기
정보

술, 몸에 안좋다는데 왜 자꾸 먹는걸까?

by 꿀땡 2022. 10. 23.
반응형

술을 과도하게 섭취하여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진다면 200개 이상의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3백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는 전체 사망 인구의 약 5.3%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질병과 부상의 전 세계 부담의 5.1%가 술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도 있지만, 알코올 중독은 개인뿐 아니라 가족, 사회에 상당한 경제적, 사회적 손해를 가져오게 됩니다.

술은 어린 나이에 섭취하게 될수록 장애와 사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대 초반에서 30대 후반까지 전체 사망자의 약 13%가 술 때문이라고 합니다.

알코올 중독은 정신 및 행동 장애 등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 술의 단점

술은 우리 조상들도 즐겨먹었을 만큼 수세기 동안 많은 문화권에서 다양한 형태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알코올 중독은 질병을 초래하고 사회적, 경제적 손실의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가족, 친구, 지인 등과 같은 내 주변 사람에게 나쁜 해를 끼칠 수가 있습니다.

 

술은 200개 이상의 질병, 부상 등 건강 상태 이상의 원인이 됩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알코올 의존성을 포함한 정신 및 행동 장애와 같은 건강 문제와 암, 간경변, 주요 심혈관 질환과 같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술을 마시게 된다면 질병뿐만 아니라 음주운전, 음주 폭행, 음주 자살 등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자제력을 잃게 되어 사건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치명적인 사고는 주로 비교적으로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는 태아의 조산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술 관련 유해성

 

술 소비의 수준과 패턴, 그리고 술 관련 문제들이 다양한 요인에서 확인되었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경제 발전 수준, 다양한 문화, 사회 규범, 술의 정책 등이 포함된다. 특히 음주로 인한 건강상의 악영향과 사회적 해악은 가난한 사회에서 더 큰 것으로 발견되었다.

개별적인 요인으로는 나이, 성별, 가정환경 등이 포함됩니다. 취약점이 많을수록 술 섭취로 인한 알코올 관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가난할수록 더 부유한 사람들보다 잦은 술 섭취로 인해 더 큰 건강의 악화와 사회적 피해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과 관련된 사고와 관련하여 성별에 따라 차이도 있습니다. 남성의 알코올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사망은 전 세계 사망률의 약 7%에 달하고, 여성의 경우 전체 사망률의 약 2.5%로 남성의 알코올 중독으로 인상 사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남성의 알코올 소비량은 평균 20리터, 여성의 경우 알코올 소비량은 약 7리터로 남성이 훨씬 많이 섭취합니다.

 

3. 술 소비량을 줄이는 방법

정부가 적절한 정책을 시행한다면 알코올로 인한 건강, 안전 및 사회경제적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술을 값을 올리거나,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강하게 처벌을 한다거나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술의 마케팅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음주운전 정책을 펼치고, 술로 인한 개인 또는 사회, 가정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홍보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자들을 위한 지원을 보장해주고 저렴한 가격의 치료를 제공해주고 치료에 접근이 쉽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위험하고 유해한 음주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반응형